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용어정리

[네트워크] MAC ( Media Access Control )


MAC ( Media Access Control - 미디어 액세스 제어 ) 이란?

 IEEE가 정의한 데이터 링크 계층의 두 가지 서브 레이어 중의 하위 레이어로서 OSI 7계층중 데이터링크 계층의 주소로 네트워크카드의 48비트 하드웨어 주소를 말한다.  MAC 서브 레이어는 토큰 패싱이나 경합할 것인지 여부와 같은, 공유 미디어 액세스 문제를 처리한다.

MAC address(MAC 주소)는 LAN에 연결하는 모든 포트나 장치에 필요한 표준화된 데이터 링크 계층 주소. 네트워크 상의 다른 장치들은 이 주소를 사용해 네트워크 내의 특정한 포트를 찾고 라우팅 테이블과 데이터 구조를 만들거나 업데이트한다. MAC 주소의 길이는 6바이트이며 IEEE에서 관리한다. Hardware Address ( 하드웨어 주소 ), MAC-Layer Address ( MAC 레이어 주소 ), Physical Address ( 물리적 주소 )등의 이름으로도 표현한다.

 

TCP/IP에서 부가되는 제어 정보에는 발신원과 최종 목적지의 컴퓨터를 인식하기 위한 IP Address, 컴퓨터의 해당 소프트웨어를 지정하기 위한 포트번호 외에 데이터 오류 검출을 위한 체크섬 ( Checksum - 오류 검출을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 )등이 있다. 또 실제로 케이블에 흐르는 데이터에는 통신하는 하드웨어들이 서로 인식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리적인 어드레스가 부가된다. 이 물리 어드레스를 바로 MAC Address라고 한다.

 

< MAC Address의 기능 >
물리 어드레스 ( Phisical Address )라고도 불리우는 MAC 어드레스는 LAN 카드 등 네트워크 기기의 각 포트에 고유하게(unique) 할당된 번호로 데이터 전송시 통신상대를 식별하기 위해 이용된다.

LAN에서 데이터를 보내는 경우, 애플리케이션에서 송출된 User Data에는 통신소프트웨어에 의해, OSI 참조모델의 각 계층에서 통신 제어용 데이터가 부가된다. MAC 어드레스는 OSI 참조모델 제2층의 데이터링크층에서, 제어 헤드와 함계 부과된다. 송신 프레임에는 수신측과 송신측을 나타내는 2개의 MAC 어드레스가 포함된다.

< MAC Address의 종류 > 

글로벌 어드레스 ( Global Address)

- 전 세계적으로 고유하게 할당되어 있는 것, 인터네트워킹에서 이용

- IEEE가 관리, 상위 3Byte는 네트워크 기기업체에게 할당함.

- 기기 제조업자는 상위 3Byte를 구입하여, 하위 3Byte를 개개의 제품에 할당하여 네트워크 기기의 제조시에 글로벌 어드레스를 ROM에

  찍어 출하한다. 유저는 네트워크 기기의 도입, 교환시에 글로벌 어드레스를 자신이 설정할 필요는 없다.

 

로컬 어드레스 ( Local Address)

- 특정 유저 네트워크 범위냐에서 고유한 체계가 되도록 유저 스스로 설정.

- 즉, 통신 장비 생산 업체가 일련 번호로 부여

- 네트워크 내에서 같은 어드레스를 복수의 유저에게 할당되지 않도록, 어드레스 체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 48 비트(6바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 식별용 비트가 1인 경우는 글로벌 어드레스, 0인 경우는 로컬 어드레스이다.